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안전관리 자격증 종류, 전망

by 도나도나킴 2023. 8. 30.

각종 안전에 대한 사건사고 그리고 정부의 정책변화로 인하여 안전분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중대재해처벌법등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안전관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보고자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으며 어떠한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전관리 자격증에 대한 소개와 전망 그리고 어떠한 자격증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정보와 전망

 

 

안전관리사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사업장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위험성 평가 및 개선대책 수립등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업장의 유해인자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보건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업장의 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유해인자 측정 및 관리등입니다. 안전관리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관리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이후에는 제조업이나 건설업등 다양한 기업에서 일을 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더욱 높은 비전과 연봉을 받을 수 있고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바로 안전관리 분야의 자격증입니다. 법적으로도 상시 근로자수가 500명이상이나 시공능력이 200위 안에 들면 전담 조직을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기업들 또한 적극적인 인재 모집과 연봉, 인센티브등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려면 현장경험, 관련 자격증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매년 응시하고 있으며 응시하는 사람 수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연봉 또한 5천만원 이상 혹은 경력에 따라서 7~8천만원 이상을 받기도 합니다. 정부 정책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관련 고용과 전망은 밝습니다.

 

종류

 

 

현재 큐넷을 보시면 국가기술자격으로 분류된 안전 관리분야의 자격증은 약 20~30개 사이의 자격증들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가스기능사, 방재기사, 소방기술사, 건설안전기사등 굉장히 다양한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산업안전기사, 가스기사, 전기기사,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지도사 소방 설비기사등이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합격해야하며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 소개

 

 

산업안전기사는 50%이하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암기해야할 내용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격증 취득이후에는 금속, 전기, 목재등의 다양한 제조업체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유사 자격증 소지자 및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혹은 관련학과 졸업자가 응시 가능합니다.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6가지 과목 필기시험에 산업안전실무에 관한 실기시험으로 치루게 됩니다.

 

큐넷 출처

 

가스기사의 경우 제조부터 소비과정까지 다양한 안전 대책과 제품검사등을 수행하며 고압가스 전반에 관한 안전을 관리하는 가스관련 업무에 관한 자격증입니다. 합격률은 50% 이하대이며 매년 편차가 큰 편입니다.

 

 

다만 난이도가 점차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가스와 관련된 안전관리자를 준비하고자 하실 경우에 적합합니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도 가스와 관련된 기업에 취직할 수 있습니다.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에 유사자격증을 소지하시거나 관력학과 졸업자에 한하여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큐넷출처

 

전기기사 자격증의 경우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합격률도 낮은 편이며 공부해야할 공식과 용어도 상당히 많습니다. 비전공자도 취득이 가능은 하지만 비전공자라고 한다면 최소 반년정도는 보고서 준비를 해야합니다.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등의 필기과목과 실기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큐넷출처

 

건설안전기사의 경우 건설작업 환경의 점검과 개선, 안전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자격증입니다. 약 50%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낯설은 용어에 익숙해지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 120문항 3시간 정도의 필기시험과 건설안전실무의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밖의 더 자세한 자격증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중인 큐넷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전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와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안전관리와 관련된 자격증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이 분야의 자격증은 현재까지도 전망이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준비하고자 하시는 자격증을 잘 선택하시고 준비하셔서 원하시는 결과를 만드시기 바라며 모든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

blog.nucleartip.com

 

 

자동차 검사 예약 모든 정보 총 정리

자동차 검사를 시기가 되면 한번씩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검사 예약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각종 정보들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오랜만에

blog.nucleartip.com

 

 

관절에 좋은 음식 바로 이겁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여기저기 아픈곳도 많이 생기게 되고 무엇보다 관절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절을 잘 관리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또한 건강관리를 하

blog.nucleartip.com

 

반응형

'교육 및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Q 자격증 시험과목 시간 일정  (0) 2023.09.03
바리스타 자격증 총 정리  (0) 2023.09.02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0) 2023.09.01
지게차 자격증 정보 총정리  (0) 2023.08.31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1)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