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총 정리

by 도나도나킴 2023. 9. 2.

바리스타라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커피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 전문적인 커피메이커, 커피전문가등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커피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이 계시기 때문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이번 시간에는 바리스타 자격증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상세한 정보를 정리해서 안내해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안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아무래도 필기 보다는 실기가 더욱 중요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니라 민간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꼭 있어야만 카페창업이 가능한 점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는 비 전문 바리스타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커피창업을 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정말 커피를 잘 만들수 있는 능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커피 맛이 좋아야 장사가 잘 되기 때문이며 그런 차원에서라도 자격증을 취득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꼭 커피 창업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음식창업을 할 경우에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독학으로도 취득을 할수는 있습니다. 만약 지인이나 어디서 배웠던 경험이나 배울 수 있는 환경이 허락된다면 가능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적인 곳 즉 전문학원을 다니시는 것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하시다가 어려움을 느끼고 다시 학원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원에서 배우고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증이다보니 100개가 넘는 굉장히 다양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대부분 민간협회에서 주관하여 진행이 된다고 보시면 되며 필기, 실기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공신력이 있는 곳들이라고 한다면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한국바리스타자격증검정협회, 한국커피협회등이 있습니다. 이 과정은 국제 자격증과 유사한 시험 과정이 있어서 난이도가 조금 더 높지만 그만큼 공신력이 더욱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또한 국내 자격증이 있고 국제자격증이 있습니다. 국제 자격증이 더욱 까다로운데 로스팅이나 브루잉등 다양한 과정을 단계적으로 배우고 준비해야 하지만 국내 자격증은 커피 머신을 활용하는 방법들 위주로 진해이 되므로 비교적 더 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는 것이 커피집 앞에 SCA 자격증 취득을 했다는 광고물을 세워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 본사가 있고 인기가 많은 것이 SCA 자격증이며 국제 바리스타 협회 중 가장 오래된 협회로서 공신력이 높습니다.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각 등급별로 학점을 취득해서 100학점을 취득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생 자격증으로는 GCS라는 것이 있는데 이 자격증 또한 전세계에서 인정되는 자격증입니다. 좀더 실무적으로 진행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의 UCA 자격증, EUCA 협회 자격증등이 있습니다.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지는 자유이며 상황에 맞는 것으로 도전하여 취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리스트 1,2,3급 

 

 

1~2급은 커피학 개론, 커피추출, 커피배전등의 필기시험과 에스프레소 평가, 원두 분쇄도 조절등의 실기시험으로 구성됩니다. 커피의 종류에 따라서 코니컬,플랫을 선택하고 그로사,파인을 조정하는 원두 분쇄도 조절의 유무차이에 따라서 바리스타 2급과 1급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핸드드립 2잔, 라떼아트 또는 메뉴조리 2잔 총4잔을 보통 실기시험으로 치루고 있습니다.

 

 

비용은 필기의 경우 3~4만원 정도이며 실기는 5~6만원정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급은 협회인증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평가를 이수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필기는 암기위주로 진행이 되므로 잘 외우시면 되며 무엇보다 실기에서 시간안에 끝낼 수 있도록 철저하게 잘 준비하셔서 통과하셔야 합니다.

 

국비지원과 취득이후

 

 

국비지원을 통해서도 배울수가 있는데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교육을 받으시게 된다면 교육비의 약 50% 정도를 지원받고 나머지 금액을 자기 부담금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HDR 직업훈련포털에서 검색해 보시고 바리스타 자격증 학원등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득이후에는 개인적으로 카페를 창업하여 영업을 하거나 종업원이 될수도 있으며 관련 기업에 취직할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기업에서는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으며 우대를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봉은 평균적으로 약 3천만원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를 바탕으로하여 바리스타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 잘 준비하시기 바라며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

blog.nucleartip.com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화려한 드론쇼를 본 기억이 모두 있으실 것 같습니다. 드론을 통하여 IT강국으로서의 기술을 자랑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blog.nucleartip.com

 

 

지게차 자격증 정보 총정리

지게차는 건설현장을 비롯하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게차를 조종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지게차 자격증에 대하

blog.nuclearti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