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ITQ 자격증 시험과목 시간 일정

by 도나도나킴 2023. 9. 3.

ITQ 자격증은 이전부터 있었으며 오늘날 현 시점에도 많은 분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입니다. ITQ 자격증은 어떠한 시험이며 준비기간은 어느정도가 필요한지, 어떤 과목을 시험을 보는지, 유효기간이나 갱신기간은 어떻게 되는지등 여러가지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ITQ 자격증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꼭 얻어가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ITQ자격증
ITQ 자격증

 

 

ITQ자격증이란?

 

ITQ나 기타 컴퓨터 오피스 관련 자격증등을 취득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취업과정 떄문일 것 입니다. 취업시에 해당 자격증이 있다면 우대사항이 있습니다. 민간기업뿐만이 아니라 각종 은행이나 공기업에서 해당 자격증을 우대하기도 합니다. 취업뿐만이 아니라 승진과정에서도 해당 자격증을 우대하기도 합니다. 학생이라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초등학생부터 시작을 해서 어르신들도 많이 응시하는 시험입니다.

 

 

ITQ자격증은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로서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OA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다만 국가기술자격은 아니며 국가가 공인하는 민간자격증에 해당합니다. 자격증은 카드형태로서 발급이 되며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생산성본부 출처

유효기간이 만료가 되면 보수교육을 이수할 경우에 5년으로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기간이 경과되었다고 자격이 취소되는 점은 아닙니다. 자격이 중단되었다가 다시 교육을 받고 갱신하시면 됩니다. 과목을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한컴오피스와 MS오피스로 구별됩니다. 아래한글, 한셀, 한쇼등의 과목을 시험보는 것이 한컴오피스입니다. MS 워드, 한글엑셀, 한글엑세스, 한글 파워포인트 과목을 시험보는 것이 MS오피스입니다. 동일 회 차에 아래한글/MS워드, 한글엑셀/한셀, 한글액세스, 한글파워포인트/한쇼, 인터넷의 5개 과목 중 최대 3과목까지 응시가 가능하지만 한글엑셀/한셀, 한글파워포인트/한쇼, 아래한글/MS워드는 동일 과목군으로 동일 회차에 응시가 불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00점~500점은 A등급이며, 300점~399점은 B등급, 200점~299점은 C등급으로 구별됩니다. 여기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과 ITQ시험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생산성본부 출처

 

ITQ는 실무에 가까우면서도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다루고 컴퓨터활용능력은 취업등의 스펙을 위한 용도로 많이 취득하며 그대신 좀 더 난이도가 높다는차이점이 있습니다. 보통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은 ITQ에 응시하고 성인들은 컴퓨터활용능력에 응시합니다. 다만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난이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업이면 취득하기 제일 어렵지만 각종 가산점으 받을 수 있는 컴활1급등을 추천드립니다. 학생분들이나 일반 중소기업 사무직등에는 ITQ 추천드립니다. 만약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한다면 MOS를 추천드립니다. MOS는 국제 자격증입니다.

 

생산성본부 출처

 

비용의 경우 일반접수시 1과목에 2만원 2과목 3만8천원 3과목 5만4천원이며 군인일 경우에 조금 더 저렴하게 응시가 가능합니다.

 

생산성본부 출처

 

정기시험은 보통 매주 둘째주 토요일에 실시되며 2, 5, 8, 11월 넷째주 일요일에도 실시합니다. 참고로 마스터자격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ITQ시험 3가지에서 모두 A등급을 받으면 마스터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라진점과 준비과정

 

 

다만 ITQ 시험은 과거와 다른점이 있습니다. 2021년부터 개정된 ITQ 시험이 개정이 되었습니다. 개정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MS(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이 과거에는 2010버전 이였지만 현재는 2016버전으로 프로그램이 변경되었습니다. Window 버전 또한 7에서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엑셀 시험과목도 활용도가 많은 것들 위주로 내용이 변경된점이 과거와 달라진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TQ 시험은 독학으로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온라인상에서 해당 관련 무료영상들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빠르게 취득을 원하신다면 학원이나 관련 유료 교육기관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또한 인강을 듣는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본인이 연습을 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준비기간은 하루에 3시간 정도를 투자한다고 하면 약 보름에서 길게는 한달정도면 시험준비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시험일정이나 발급 신청등 보다 더 자세한 ITQ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한국생산성본부 공심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해 보실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ITQ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ITQ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든 포스팅을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른 자격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하기의 지난번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

blog.nucleartip.com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화려한 드론쇼를 본 기억이 모두 있으실 것 같습니다. 드론을 통하여 IT강국으로서의 기술을 자랑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blog.nucleartip.com

 

 

바리스타 자격증 총 정리

바리스타라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커피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 전문적인 커피메이커, 커피전문가등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커피창업을 하고

blog.nucleartip.com

 

반응형

'교육 및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1급 총 정리  (0) 2023.09.09
국비지원 학원 정보 안내  (0) 2023.09.07
바리스타 자격증 총 정리  (0) 2023.09.02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0) 2023.09.01
지게차 자격증 정보 총정리  (0) 2023.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