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지게차 자격증 정보 총정리

by 도나도나킴 2023. 8. 31.

지게차는 건설현장을 비롯하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게차를 조종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지게차 자격증에 대하여 상세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방법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포스팅 참고하시어 지게차 자격증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의 전망과 기본정보

 

 

지게차 자격증은 그동안 주로 중장년층들이 도전하는 시험이기도 하였지만 젊은 청년들도 새롭게 미래를 위하여 취득하는 사례가 늘어나기도 하였습니다. 종종 연예인들도 굴삭기 또는 지게차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였다는 기사도 볼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관심을 많이 받는 지게차 자격증에 대하여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평소 손놀림이 좋으시거나 기계등을 잘 다루고 조종하실 수 있다면 적성과 흥미에 잘 맞을 수 있는 것이 지게차 자격증입니다.

 

이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수요는 이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밝습니다. 다양한 물류와 건설산업에서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종 구인 공고를 보아도 계속적인 인력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증을 획득한다고 하여 바로 운전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청이나 구청에 방문하여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이때에 여권사진 2장과 발급수수료 2,500원을 내고 적성검사를 받아야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1종 면허가 있다면 신체검사는 면제가 됩니다. 바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이 발급되면 이후부터 지게차 운전이 가능하게 되어 취업현장에 지원하실 수있습니다. 면허취득이후에는 10년 또는 65세 이상의 경우 5년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적성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시험정보

 

 

지게차 자격증의 정확한 명칭은 지게차 운전기능사입니다. 한국산업인력 공단이 실시하는 시험이며 필기와 실기의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00점만점에 60점이상이어야 합니다. 필기는 한시간 동안 진행되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항입니다. 실기는 작업형으로 제한시간이 4분입니다. 응시료의 경우 필기시험은 14,500원 그리고 실기시험은 25,200원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경우 매달 여러번의 시행되고 있으므로 떨어진다고 기다리지 마시고 곧이어 바로 도전하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필기시험도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서 조금만 준비하시면 필기시험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별도로 하기 보다는 기존에 출제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풀어보거나 예상 모의고사 정도면 보셔도 사실 충분합니다.

 

 

내용은 지게차의 주행이나 화물 적재 및 운반등에 관한 과목등에서 출제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기시험은 한달에 2회정도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필기보다는 실기가 중요하다고 보실수가 있으며 아무래도 겨울에는 얼음이 있고 날씨가 추운관계로 다소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안에 현장의 코스를 완주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에서 탈락하는 경우는 가장 많은 비율로 시간초과가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4분이라는 제한된 시간안에 파렛트를 들고 내리고 주행도 해야 하므로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가까운 학원에 등록하셔서 연습과정을 조금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게차 실기연상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큐넷 출처

 

 

 

 

마지막으로 지게차는 3톤 이상과 미만으로 구별됩니다. 물류센터 등에서 보통 사용을 하는 3톤 미만의 지게차를 운영한다면 굳이 자격증 취득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론과 실습 6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큐넷 출처

 

 

가까운 구청에 가셔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으신 이후에 지게차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지게차 시험 접수방법은 한국산업인력 공단 큐넷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지게차 자격증과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하여 지게차 자격증에 대해서 모르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모든 글을 마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

blog.nucleartip.com

 

 

안전관리 자격증 종류, 전망

각종 안전에 대한 사건사고 그리고 정부의 정책변화로 인하여 안전분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중대재해처벌법등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blog.nucleartip.com

 

 

반응형

'교육 및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Q 자격증 시험과목 시간 일정  (0) 2023.09.03
바리스타 자격증 총 정리  (0) 2023.09.02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0) 2023.09.01
안전관리 자격증 종류, 전망  (0) 2023.08.30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1)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