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by 도나도나킴 2023. 8. 29.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을 인정받는 중요한 지표가될수 있습니다. 자격증도 굉장히 종류가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가자격증의 종류에 대하여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끝까지 참고해 보셔서 국가자격증을 준비하거나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격증에 대한 이해

 

 

자격증이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특별한 능력이나 신분,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증서와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의 종류에는 민간기관에서 발급하는 민간 자격증이 있으며 국가에서 인정을 하는 국가자격증이 있습니다. 민간자격증도 국가에서 공인된 자격증과 공인되지 않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국가에서 공인된 자격증은 무역영어 같은 것이 있습니다. 공인되지 않은 자격증은 각종 민간 자격증 업체들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같은 것이며 예를 들자면 반려동물 스탕일리스트 같은 자격증들입니다. 민간자격증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취업과 연관된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부터 취미와 여가생활과 관련된 자격증까지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때에는 자격증의 취득 목적과 난이도 혜택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모든 자격증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공인된 민간 자격증들의 경우 등록하면 쉽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남발의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알고 있는 기관이나 기업등에서는 아무래도 민간자격증을 높게 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면에 국가에서 인정한 자격증은 취업이나 기타 과정에서 우대를 해주므로 더욱 검증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대신 난이도가 더욱 높고 준비기간이 더욱 길며 누구나 쉽게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는 면도 존재합니다. 국가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과 국가전문자격 2가지로 크게 나뉘게 됩니다.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자격증 종류

 

 

1. 국가기술자격

 

먼저 국가기술자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며 관리대통령령으로 정해지고 고용노동부령에 의해 결정되고 규정되고 있습니다. 국가전문자격의 경우 분야별로 자격증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크게 다음의 분야로서 나뉘어져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큐넷출처

 

사업관리
경영.회계.사무
금융
교육.자연.과학.사회과학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보건.의료
사회복지.종교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운전.운송
영업.판매
경비.청소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음식서비스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의복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농림어업

 

예를 들자면 기계분야의 경우 기계조작, 기계장비설비 및 설치, 철도, 조선, 항공, 자동차, 공작기계등으로 하위 카테고리가 존재하며 이 안에서도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선체건조기능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조선기술사, 조선산업기사, 조선선체기사, 조선의장기사등으로 자세하게 나뉘게 됩니다.

 

 

경영분야는 사회조사분석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컨벤션기획사등이 있으며 사무 분야에서는 많은 분들이 취득하시는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한글속기등이 있습니다. 이, 미용분야에서는 피부, 네일, 메이크업등에 관련한 자격증 그리고 음식서비스 분야에서는 복어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등 굉장히 다양한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2. 국가전문자격

 

국가전문자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전문자격은 정부의 각 부처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 또는 여성가족부등이 주관하는 자격증입니다. 예를 들자면 노무사, 세무사, 법무사, 변호사, 공인회계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행정사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이 기술중심이라면 전문자격은 직업적인 부분에 좀더 맞추어진 구성입니다. 대표적인 국가전문자격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넷 출처

 

해양수산부 감정사, 검량사, 검수사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경찰청 경비지도사
공정거래위원회 가맹거래사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1급
환경부 정수시설운영관리사
고용노동부 공인노무사, 산업보건지도사
해양수산부 수산물품질관리사
소방청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안전교육사
국세청 세무사
특허청 변리사
문화체육관광부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경영 관리 서비스사,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박물관및미술관준학예사
문화재청 문화재수리기능자, 문화재수리기술자
관세청 관세사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행정안전부 외국어번역행정사, 일반행정사, 해사행정사
농림축산식품부 손해평가사, 농산물품질관리사, 경매사
국토교통부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물류관리사, 주택관리사보
행정안전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기업재난관리사
국방부 국방무인기조작사, 폭발물처리사등 
경찰청 운전면허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지도사, 한국어교원등
방송통신위원회 무선통신사, 아마추어무선기사
교육부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등
산림청 산림치유지도사
보건복지부 장애인재활상담사, 간호사, 물리치료사등 각종 의학 관련 자격증
환경부 사회환경교육지도사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해양수산부 항해사 및 각종 조종사 관련 자격증 

 

 

한국산업인력 공단에서 운영중인 큐넷에 방문하시면 보다 상세한 자격증 정보와 시험일정등에 대하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가자격증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국가자격증이 굉장히 다양하게 많이 있기 때문에 졸업전공이나 평소 관심이 있으신 분야 혹은 앞으로 유망할 것 같은 자격증을 잘 선정하시어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모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관절에 좋은 음식 바로 이겁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여기저기 아픈곳도 많이 생기게 되고 무엇보다 관절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절을 잘 관리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또한 건강관리를 하

blog.nucleartip.com

 

 

 

카르텔 보조금 이란 무엇인가

사회적으로 카르텔이라는 단어가 계속 언급되며 언론에서도 자주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카르텔이라는 단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blog.nuclearti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