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자격증

드론 자격증 알아보기

by 도나도나킴 2023. 9. 1.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화려한 드론쇼를 본 기억이 모두 있으실 것 같습니다. 드론을 통하여 IT강국으로서의 기술을 자랑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드론은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드론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드론 자격증에 대하여 상세하게 살펴보고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자격증등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의 드론 그리고 전망 

 

 

드론은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드론은 기존의 운송 수단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물품을 배송할 수 있어 배송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의 아마존, UPS, DHL 등 글로벌 물류 기업들이 드론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드론 배송 서비스가 단계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농업분야에서도 드론은 농작물의 모니터링, 예찰, 방제 등 다양한 농업 작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넓은 농경지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농약 사용량을 줄이고 농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건설분야에서도 드론은 건설 현장의 안전점검, 시공 관리, 3D 모델링 등 다양한 건설 작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건설 현장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시공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건설 현장의 3D 모델을 생성하여 시공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재난 구조에서도 드론의 역할은 앞으로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재난 현장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구조대원과 물자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소방대원들이 접근하기 힘들거나 파악하기 힘든 환경에서 드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드론은 환경 오염을 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됩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넓은 지역의 환경 오염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드론은 각종 티비 프로그램 촬여현장 및 광고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공중에서 다양한 촬영을 할 수 있으며 광고촬영시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미 각 방송국에서는 촬영시 드론을 다양하게 활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쟁상황에서도 군사적 관점에서 드론의 중요성이 상당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드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더욱 높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으며 드론 기술의 발전과 규제 완화로 인해 드론의 활용 범위는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드론 자격증의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 완전정복

 

드론은 보안등 안전법에 관련이 있어서 관련법이 빠르게 개정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중량 2kg 초과 기체 신고가 의무화된 시점입니다. 또한 드론 실명제가 운영중이며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다른 종류의 드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드론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4종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1. 1종: 고위험 무인비행장치 20~150kg

 

2. 2종: 중위험 무인비행장치 7~25kg

 

3. 3종: 저위험 무인비행장치 2~7kg

 

4. 4종: 완구형 모형비행장치 250g~2kg

 

 

보시는 바와 같이 드론 무게에 따라서 종류가 다릅니다. 과거와 달라졌으며 2021년 법이 개정된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취득하는 4종의 경우 실기시험을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에서 이수하시면 되며 교육이후 최종평가 총점 7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나머지의 경우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조종시간을 충족하셔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1~3종의 경우 관련 학과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기체 최소 조종시간을 충족해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종은 추가로 별도 실기를 통과해야 합니다. 주의 하셔야 하는 점은 250g이상의 드론을 조종하시려면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격증이 없이 운영을 하면 과태료 대상이 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오늘은 드론 자격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모든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2023년

자격증의 중요성과 활용도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시험을 보거나 할때에도 자격증은 가산점을 받고 능력

blog.nucleartip.com

 

 

지게차 자격증 정보 총정리

지게차는 건설현장을 비롯하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게차를 조종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지게차 자격증에 대하

blog.nucleartip.com

 

 

안전관리 자격증 종류, 전망

각종 안전에 대한 사건사고 그리고 정부의 정책변화로 인하여 안전분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중대재해처벌법등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blog.nuclearti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