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검사 예약 모든 정보 총 정리

by 도나도나킴 2023. 8. 4.

자동차 검사를 시기가 되면 한번씩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검사 예약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각종 정보들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오랜만에 해봐서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참고하셔서 자동차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안내해 드리겠지만 자동차 검사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고 있으니 자동차 검사시기에 꼭 받으셔야 합니다. 관련정보를 구체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란 무엇인가

 

자동차 검사는 자동차의 안전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대상은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차 등 모든 자동차입니다. 검사 항목은 차체, 조향장치, 제동장치, 타이어, 배기장치, 전기장치, 유리, 조명장치, 소음, 배출가스 등입니다. 검사 결과는 합격과 불합격으로 나뉩니다. 합격한 자동차는 검사증명서를 발급받으며 불합격한 자동차는 보완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

 

자동차 검사는 교통시행법 기준에 적합한지와 자동차의 안전을 확보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의무적으로 시행을 하고 있으며 또한 자동차의 결함을 발견하고 수리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므로 적절한 시기에 검사를 받고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차량을 구입한 사람이라면 일정 기간이 경과되면 받아야 하며 개인차 뿐만이 아니라 회사차 모두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안내를 받고 회사차를 이용하여 검사를 받아보셨던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것입니다.

 

자동차 검사 종류 기간 지역

 

자동차 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분류가 됩니다. 새차를 사고 4년 후에 정기검사를 받으며 이후부터는 2년마다 종합검사를 받으며 영업용 차량은 출고 2년 후 매년마다 검사를 받습니다. 과거와 달라진점이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예약을 하고 가셔야 합니다. 주로 보는 점은 크게 안전도, 배출가스, 소음, 관능검사, ABS검사, 하체검사, 전조등 검사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종합검사 대상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합검사 대상과 유효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방법과 비용

 

자동차 검사 예약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TS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예약

 

 

온라인으로 예약하시고 거주하시는 지역의 검사소로 방문하시면 되며 비용이 저렴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약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차량번호과 정보를 입력하신 후에 가능하신 날짜와 검사소를 선정하셔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토요일도 가능은 하지만 아무래도 예약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미리 잘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수수료등 추가적인 할인이 조금 더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2. 민간 사설 검사소 예약하는 방법

 

민간 사설 검사소에서도 예약을 하실 수 있으며 고객 유치를 위하여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검사비용 책정은 자율이므로 어디에서 어떻게 받는지등에 따라서 비용은 상이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격을 알아보면 종합검사 경차는 48,000 정기검사 17,000원 입니다. 종합검사 소형차는 54,000 정기검사 23,000원입니다. 종합검사 중형차는 56,000 정기검사 26,500원입니다. 종합검사 대형차는 65,000 정기검사 29,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하시든지 민간 사설 검사소에서 하시든지 상관이 없으며 받기만 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동차 검사 예약확인하거나 취소도 가능합니다. 다만 사전에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에 과거 2만원에서 현재 4만원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으로 가격이 상향되었기 떄문에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받으셔야 하는 검사기간에서 한달이 지나면 과태료가 부과되실 수 있으니 꼭 미리 잘 체크하셔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